강연·특강 목록
SNUON의 다양한 강연·특강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총 4개
일반인들이 현대음악을 처음들은 반응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듣기 괴롭다.' 등 극단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동안 듣던 음악과 음향, 양식, 음악 어법적으로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이는 음악 전공자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음악이 있는데 우리한테 친숙한 음악은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작품일 뿐이다. 이 세상에는 우리가 들어온 음악보다 훨씬 많은 음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 모든 음악을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그 시대 상황을 알고 같은 시대의 자매예술과의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대음악의 이해 강좌는 현대음악의 발생 시대의 문화 전반의 내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대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강좌이다.
[1차시]
현대음악을 20세기에 일어난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음악이외의 다른분야 의학, 심리학, 물리학, 미술, 건축 분야들에서 20세기에 들어서 어떤 변화가 왔는지 알아보고 현대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차시]
현대음악이 어디서 어떻게 출현하게 됐는지 역사적 뿌리를 캐보고 그 당시의 다른 예술분야와의 변화를 함께 살펴본다. 20세기 초 비엔나에서 일어난 모더니즘의 내용 특히, 그 시대 같은 장소 즉 비엔나에서 활동한 작곡가 말러, 쇤베르크, 안톤베베른, 알반베르크에 대해 알아본다.
[3차시]
음악은 수를 표현하는 한가지 방식이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이 의아해한다. 사실 고대 피타고라스로부터 많은 사람이 그렇게 생각을 해 왔다. 음악과 수 에서는 수학에서의 수열과 마찬가지로 음렬을 만들어 작곡한 음렬 음악을 알아보고 직접 음렬을 만들고 이를 소재로 음악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알아본다.
[4차시]
아주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합리적인 완성품 즉 아폴로적인 미학을 추구하는 음악인 총렬 음악과 반대로 이런 흐름에 반해 음악의 우연성, 즉흥성을 극대화해서 곡이 연주될 때마다 자연스럽게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게 할 수 있게 하자는 즉, 디오니수스 적 음악인 우연성 음악에 대해 알아보고 이 극단적인 음악들에서 뜻밖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본다.
[5차시]
현대음악의 거부감에 대한 작곡가들의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1960년대에는 클래식 음악이 대중음악에 거의 모든 청중을 빼앗기게 된다. 그래서 몇몇 작곡가는 언제까지 청중과 괴리된 음악을 작곡할 것인가 하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게 되고 먼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을 작곡해야 한다는 자성의 움직임이 일어난다. 이런 움직임이 새로운 종류의 음악을 탄생시키는데 이 음악이 무엇인지 알아본다.